바로 넘어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타이틀영역

리스트 상세페이지

[인터뷰] 지식디자인 대표 김종완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양성과정)

  •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
  • 2023.03.24
  • 조회 579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 - 용산인 interview.

지식디자인 대표 김종완


용산여성 용산인 인터뷰 지식디자인 대표 김종완_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양성과정.png



초중고 학생 대상의 온라인 강의나 성인 대상 학점은행제 등 온라인 학습, 이러닝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 이후로 비대면 교육의 장점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온라인 교육 전문 인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요.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자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2021년부터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양성과정'을 운영 중입니다. 3년째 용산센터와 함께 직업교육훈련을 진행해 주고 계시는 '지식디자인 김종완 대표'님을 만나 온라인 교육 시장의 변화와 함께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과정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앞으로의 온라인 교육 시장에 대한 전망까지 여쭤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김종완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식디자이너 김종완입니다.

저는 11년간 이러닝 콘텐츠 개발사에서 이러닝콘텐츠 교수설계와 관련된 업무를, 3년간은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교육기획과 운영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후 1인 기업으로 독립을 해서 기업 HR 관련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고,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와는 '온라인 콘텐츠 교수설계자 양성 과정'으로 인연을 맺고 맺어 3년째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Q. ‘지식디자이너’ 좀 생소한 용어인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지식디자이너’는 제가 현재 하고 있는 일과 관련한 브랜드명입니다.

‘지식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결국 교수설계를 한다는 것인데요, ‘교수설계’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잠깐 ‘교수설계’에 대해 설명드리면,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많은 준비를 해야 합니다. 교육 진행을 위한 교안을 작성하기도 하고, 어떤 학습 활동을 할지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은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교수설계란?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계획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식디자이너'는 교수설계를 하는 사람, 다시 말해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계획을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정체성을 잘 표현하고 있는 것 같아 브랜드 명으로 사용하였습니다.




Q. 강의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첫 강의는 이러닝 콘텐츠 개발사에 재직하고 있을 때 팀원들 대상으로 했던 강의였습니다.

현재도 교수설계 역량 함양 교육이 부족하지만, 재직 당시에도 관련 교육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팀장으로 있을 때 직원들의 역량 함양을 위해 경험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강의를 했었는데 스스로 부족함을 많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른 사람에게 그것을 설명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으니까요. 그러한 생각들이 대학원 진학을 마음먹게 되었죠.

대학원을 다니면서 배운 내용들을 보완하고 교수설계자 역량 함양을 위한 강의안을 만들고,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기도 했습니다. 그때가 경기도일자리재단에 재직하고 있을 2018년으로 기억되네요. 당시에도 교수설계자 역량 함양을 위한 강의가 거의 없었던지라 교수설계자를 희망하거나, 역량 함양이 재직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서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진행한 유튜브 강의를 보고 한 기관에서 교수설계 관련 민간 자격과정 강의를 제안해 주셔서 이러닝 교수 설계자를 주제로 한 첫 유료 강의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용산여성_용산인_김종완교수 2.png





Q.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교육 환경이 크게 변화했습니다. 온라인 학습방법에 대중들도 이질감을 못 느끼고 있는데, 앞으로 교육 환경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사실 팬데믹 이전에는 온라인 교육의 정체기였다고 생각됩니다. 사전 녹화 방식으로 대부분 온라인 교육이 진행되었고, 학습자 입장에서는 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죠. 하지만 팬데믹 기간을 거치면서 온라인 학습 방법의 장점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교육은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이 연계된 블랜디드 러닝(혼합형 학습)이 정착되리라 생각됩니다. 기초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좀 더 실습이 필요한 강의나 심화 강의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강의 제공을 통해 많은 학습자가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좀 더 심화 학습이나 실습에 참여하고 싶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강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변화하는 디지털 트렌드에 약한 경력단절 여성이나 중장년 여성(디지털 취약계층)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디지털 소외는 사회적인 노력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디지털 취약계층 대상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이 제공된다는 전제하에 개인적 측면에서 교육 참여를 위한 시간 할애와 노력이 필요할 겁니다. 교육 참여는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계기가 될 텐데요. 시작도 중요하지만 디지털 트렌드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지식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디지털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죠. 그리고 관련 정보는 블로그나 유튜브, 무료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Q.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양성 과정'은 어떤 내용인가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는 온라인교육콘텐츠(이러닝)의 학습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하는 사람입니다. 교육과 관련되어 있기에 기초 학습 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므로 콘텐츠 개발 절차와 학습관리 시스템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지식 함양뿐만 아니라, 교육생 여러분들이 취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제작까지 과정 커리큘럼에 포함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수료하신 1기분들과 2기분들이 제작하신 포트폴리오는 교육 콘텐츠 설계자 수요가 있는 기업 담당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성공 취업을 위한 차별화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Q.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구인시장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의견이 궁금합니다.

2021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콘텐츠 설계자의 인력 부족률은 4.4%입니다. 인력이 부족한 데 반해 설계자 육성 교육은 아직도 활성화가 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수요 기업에서는 관련 전문역량이 부족하더라도 취업 의지가 있는 취업 대상자들을 구인하여, 일을 하면서 짬짬이 교육을 진행하는 상황입니다. 이와 비교했을 때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교육과정 수료한 교육생 분들은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취업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로 정부에서는 이러닝 산업 활성화에 더욱 신경을 쓰는 분위기입니다. 2023년 하반기에 ‘이러닝운영관리사’라는 국가공인기술자격 검정이 실시되는데, 이는 이러닝 관련 전문가 육성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Q. 앞으로 이 분야로 진로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어떤 능력이나 역량을 갖춰야 할까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에게 중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꼼꼼함이라고 생각됩니다.

설계자는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해야 하는데요. 이때 중요한 것이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대화나 문서를 통해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정확히 상대에게 전달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므로 콘텐츠 내용에 오류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꼼꼼함이 필수라고 생각이 됩니다.




Q. 대표님의 목표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해요.

현재 ‘이러닝운영관리사’ 자격증 수험교재를 집필하고 있습니다. 수험 교재 집필을 완료하면, 관련 온라인 콘텐츠도 런칭할 계획입니다.

팬데믹 이후 이러닝 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도 높아졌고 관련하여 다양한 정책이 시도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관련 인프라, 다시 말해 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 교육은 부족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러닝 산업을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정보를 공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용산여성_용산인_김종완교수 1.png




/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 용산인 인터뷰에 귀한 시간 내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대표님이 도전하시는 모든 일들에 건승을 기원합니다.



김종완 대표님이 진행하시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계자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과정정보 자세히 보기 클릭!
https://bit.ly/3JDn1V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