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넘어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타이틀영역

리스트 상세페이지

[인터뷰] 2023년 문화재수리기능자(단청) 국가자격시험 합격자 인터뷰 _ 이*은님

  •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
  • 2023.05.30
  • 조회 268
[합격자 인터뷰] 2023년 문화재수리기능자(단청) 국가자격시험 합격자 인터뷰 _ 이*은님


- 합격 축하드립니다. 합격 소감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세 번째 도전하여 합격했습니다. 3년의 기간을 축약해 보면 첫 번째는 경험이었고 두 번째는 좌절이었고 세 번째는 확신이었습니다. 첫 번째 시험 때는 왠지 모를 자신감이 있어서 합격할 수 있다고 자만했었고, 두 번째는 내가 또 시험 준비를 해야 할까 좌절했었고, 좌절 후에는 마음속에 있던 욕심을 버리고 좋아하는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하자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세 번째 도전했을 때는 시험장에 나오는 순간 ‘아 나는 이보다 더할 수 없을 정도로 후회 없이 했다. 연습했을 때보다 잘 그렸다. 더할 나위 없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감이라고 할 것까진 못 되지만 열심히 한 만큼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고 마음의 촉박함과 집착을 포기하면 해결된다는 것도 새로 알게 되었습니다.


- 문화재수리기능자(단청 화공)에 관심 갖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사실 문화재수리기능자의 존재조차 몰랐기에 자격증이 있는지도 알지 못했습니다. 용산센터에서 첫 수업을 들었을 때 강사님께서 하신 질문으로 관련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림은 어릴 적부터 그려왔고 입시 미술을 배운 경험이 있고 학교 전공도 미술 관련이어서 그림을 그리면서 문화재를 다룰 수 있다는 것에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솔직히 제 마음을 동요하게 만든 가장 큰 이유는 문화재를 다룬다는 것이 엄청 멋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첫 강의 끝나고 집에 가는 1호선 열차에서 해당 자격증에 대해 검색해 보고 단청에 대해서 찾아보고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왕 하는 거 자격증에 도전해 볼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때쯤 호기심에서 관심 단계로 발전했습니다.


- 문화재수리기능자(단청) 자격증 취득을 위해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여성인력개발센터가 용산 외에도 서울에 구마다 있는 걸로 알고 있었고, 집 근처의 센터에서도 다른 수업을 많이 수강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시간의 여유가 있던 즈음에 친한 친구에게 다른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요즘 어떤 수업을 듣는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그 친구에게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단청 그리기 수업이 있다는 소식을 알게 되어 흥미가 생겨 수강 신청을 했습니다. 주위에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여러 수업을 듣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고 서로서로 수업을 추천해 주는 경우가 있어서 수월하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 센터에서의 강의 수강이 합격에 도움이 되었나요?

네. 저한테는 용산센터로의 접근성이 나쁘지 않았고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도 강의가 안전히 진행되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수업을 받을 수 있게 해준 곳이고, 무엇보다 강사님을 만난 곳이기도 합니다.


- 문화재수리기능자(단청 화공) 자격증 취득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크게 세 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체력, 심적 여유, 반복입니다.

첫 번째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체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저는 새벽 운동을 매일 했습니다. 요동치지 않는 한결같은 정신, 저려 오지 않는 손목, 그걸 받쳐주는 허리가 있어야 하나의 그림을 몇 시간 동안 붙잡고 같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장에서도 실력보다 중요한 건 몇 시간 동안 한자리에 앉아서 같은 자세로 정신을 집중하여 그림을 그려나가는 능력입니다. 체력이 부족하여 그림 그리는 것에 문제가 생기면 그것만큼이나 억울한 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체력이 튼튼해야 모든 것이 완성할 수 있어 체력 관리를 열심히 했습니다.

두 번째는 심적 여유를 가지려고 했습니다. 시험이다 보니 마음이 조급해질 수밖에 없는데 이런 조급함이 오히려 독이 될 때가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무조건 합격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일단 해야 하고 굳이 잘하려고 하지 말자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니, 대가를 생각하지 말자며 마음먹기도 했습니다. 빈구석을 차츰차츰 채워가다 보니 생각지도 못하게 엄청 실력이 늘어 있었습니다. 내가 보기에도 그림이 좋아졌다고 느끼는 순간이 다가와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반복입니다. 모든 학습 과정에는 반복이 중요한데 그림도 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언급한 두 개의 요소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반복해 나갔습니다. 단청의 기본은 균형과 조화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출초를 계속 내보았습니다. 이전의 그림과 비교해 보면서 실제로 건축물을 바라볼 때의 시선으로 멀리 놓고 어떤 그림이 얼마나 보기 편한지 비교해 보기도 했습니다. 채색할 때는 어떠한 자세가 나에게 편한지 허리가 아프지 않은지 손목이 저리지 않은지, 붓을 잡은 내 손의 방향이 맞는지 계속 체크했었고 선생님께 피드백도 받으면서 점차 교정해 나갔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있는 수업 시간은 선생님께 확인과 피드백을 받는 시간으로 여겼고 그 외에 개인 시간을 많이 내서 연습했습니다.


- 자격증 준비 기간은 얼마나 되었고 그 과정에서 느낀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020년 11월부터 2023년 4월까지 준비했고 시험은 3번 봤습니다. 시험을 준비한 3년 동안 저는 그만둘 생각도 했었고, 자격증 취득에 왜 아등바등해야 하나 생각도 했습니다. 그러나 한 살이라도 어리고 젊을 때 해야 하는 건 성취의 경험이라고 생각하며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아쉬움과 후회가 남지 않고 스스로를 인정할 수 있을 만큼 노력했습니다. 3년 동안의 치열한 노력 덕분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살면서 무기력함이나 실패를 느낄 때도 있겠지만 이번에 겪은 성취의 경험이 제가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원동력과 자신감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준비하는 동안 슬럼프가 있었는지, 어떻게 극복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슬럼프는 딱히 겪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슬럼프가 왔다고 생각하면 계속 거기에서 헤어 나오지 못할 거 같아 굳이 안 좋은 생각을 반복하지 않았습니다. 슬럼프에 빠지지 않을 방법이 있다면 빨리 방향 정하고 집중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슬럼프를 겪는 시간도 아까울 정도로 열심히 준비해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려면 단순하게 생각하자고 마음을 잡았습니다.


- 문화재수리기능자(단청 화공) 자격증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합격을 위한 나만의 팁이 있다면?

스스로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격증을 취득할 것인지를 빠른 시간 안에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격증이 취득으로 인생이 드라마틱하게 변하진 않습니다. 또 다른 시작과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는 있어도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내 커리어가 엄청나게 발전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내가 노력한 것 그 이상의 가치는 분명히 있습니다. 주저하지 말고 혹은 여러 이유로 그만두게 되더라도 시작해 본다면 도전하는 사람의 인생에 큰 선물을 주는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자격증 취득을 결심하셨다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인식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시간 연습을 해야 한다는 각오를 하셔야 하고, 미술 관련 전공자 또는 관련 직종에 있더라도 기초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더디더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실력이 껑충 뛰는 순간이 오리라 생각하면 정신력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시험을 준비할 때 본인의 장단점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청 그리기 기본 과정은 초 그리기-채색-먹분선 그리기로 나눌 수 있는데 내가 어떤 단계에서 빠르게 잘하는지를 파악하여 시간 분배를 잘해야 합니다. 저는 시험 시간을 배분할 때 초와 채색은 손에 익어 빠르게 마무리했고 먹분선 그리기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그리고 강사님의 가르침을 신뢰했고 그대로 따라 하면서 시험을 준비했으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계시는데, 어떤 유튜브인지 소개해주세요.
제가 단청 그리기 연습하면서 찍은 영상을 올리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촬영하고 나서 다시 영상을 보고 편집하면서 그리는 자세를 다시 관찰할 수 있어 교정에 도움이 되었고, 어떤 식으로 그리는 것이 효율적인지 많이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 이*은님의 다음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자격증 취득이 시작점이라 생각하니 더 많이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생겨 개인적으로도 관련해서 그림 공부를 더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시간을 들여 우리나라 사찰을 돌아보면서 단청 사진을 많이 찍어 자료로 남기고 싶습니다.


아래는 이*은님의 유튜브 주소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ungyeonart

 
KakaoTalk_20230530_094556367_01.jpg
이*은님 작품 _ 귀면
KakaoTalk_20230530_094556367_05.jpg
이*은님 작품 _ 칠보문




합격 인터뷰에 응해주신
이*은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성취의 경험이
앞으로의 삶 속에 자신감과
원동력이 되시기를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도 함께 응원합니다.




copyright.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